대전 원룸 전세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뻬이징덕 조회 3회 작성일 2020-10-17 08:25:51 댓글 0

본문

[못참겠다] 대학생 전세 한 달 만에 집주인 ‘파산신청’…“우릴 속인 세상 야속” / KBS뉴스(News)

집떠난 대학생들이 가장 먼저 맺는 계약은 집을 구하는 겁니다. 입학금, 등록금에 이어 전세금까지 치르려면 부모님이 대출을 받는 경우가 허다하죠. 그런데 전세계약 한달 만에 집주인이 파산신청을 했습니다. 보증금 4천 만원을 날리게 된 대학생, 어떻게 된 일일까요?

대전의 한 대학교에 다니는 22살 강혜란 씨. 지난해 12월 학교 근처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 47살 이 모 씨 소유 건물의 원룸에 보증금 4천만 원의 전세 계약을 했습니다. 부모님이 어렵게 마련해 준 돈입니다.

원룸에는 이미 6억 원의 근저당이 설정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집주인과 부동산 중개업소는 "전세가 귀하다"며 권했고, 만약 문제가 생겨도 "전체 27가구 가운데 전세는 2~3곳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다 월세다. 보증금 액수가 크지 않아 경매에 넘어가도 되돌려받는 데 어려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강 씨는 그 말을 믿고, 올해 2월 초 잔금을 치르고 입주했습니다. 그런데 한 달 만에 날벼락이 날아들었습니다. 집주인이 3월 초 갑자기 법원에 파산을 신청한 겁니다. 건물은 경매에 넘어갔습니다.

'아무 문제 없는 집이라더니, 어떻게 이럴 수가….'

대학가에 있는 건물이라 세입자들은 대부분 학생들이었습니다. 알고보니 집주인은 근저당 6억 외에도 20억 원이 넘는 개인 채무까지 있었습니다.

"전세는 2~3곳뿐"이라던 말도 사실과 전혀 달랐습니다. 전체 27가구 가운데 전세 계약이 모두 24가구로, 돌려받아야 할 보증금이 9억 원을 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자기 돈 아닌 세입자 돈으로 소유한 사실상 '껍데기' 같은 건물이었던 것입니다.

집주인은 파산 신청과 동시에 잠적했습니다. "나도 길에 나앉게 생겼다. 몸도 아프다"며 변명에 급급하다 이젠 연락조차 두절입니다.

강 씨는 주택임대차보호법상 '소액임차인'에 해당하면 보증금 일부를 우선 되돌려 받을 수 있는 '최우선 변제제도'도 알아봤지만, 이마저도 가능성이 낮다는 사실에 절망했습니다. 이 씨 건물에 잡힌 근저당이 소액임차인 기준 보증금이 '3천5백만 원 이하'이던 2002년에 설정돼, 보증금이 4천만 원인 강씨에게는 해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파산 신청을 한 달 앞두고 어린 대학생에게 이런 짓을 할 수 있죠?"

강 씨는 집주인을 사기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습니다. 경찰은 혐의가 있다고 판단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강 씨는 문제의 원룸을 추천한 부동산 중개업소에 대해서도 야속한 마음입니다. 그러나 중개업소도 억울함을 호소합니다. "여러 중개업소가 해당 건물의 임대차 거래를 하다 보니, 몇 가구가 전세인지 정확히 알 방법은 없다"면서 "'전세는 몇 개 없다'는 집주인 말을 믿을 수밖에 없었다"는 주장입니다.

이 건물의 세입자 대부분은 대학생이거나 갓 대학을 졸업한 취업 준비생인 상황. 대부분 '전입일자'나 '확정일자' 같은 제도를 잘 몰라 미처 등록하지 않은 바람에 경매가 진행되더라도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을지 막막한 처지입니다. "부모님이 대출까지 받아서 마련해 주신 전세인데, 눈앞이 캄캄하다"며 한숨만 쉽니다.

사회에 발을 딛기도 전에 뒤통수를 맞은 대학생의 분노와 절망, 더 이상은 못 참겠다가 만나 들어봤습니다.
속고살지마_KBS :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는 불합리와 불공정, 불법과 싸웠던 KBS의 대표 유튜브 콘텐츠 <못참겠다>가 이제 <속고살지마>로 한 걸음 더 나아갑니다. 대국민 사기방지 프로젝트 <속고살지마>는 KBS에서 접수되는 실제 제보로 만들어지는 리얼 사기 스토리입니다. 이 댓글 닉네임(속고살지마)을 눌러 저희 유튜브 채널에 방문하신 뒤, 꼭 구독 버튼 눌러주세요!
Sooja Park : 멍텅구리 나라가 망했어
Tech nology : 헐..확정일자.전입신고를 왜안해..
정요한 : 사기치신 분들 반드시 다시 되돌려 받으실 겁니다. 아니 몇 배, 몇 십 배로 당하실 거예요.
사노라면 : Lh전세대출 . Hug보증보험 안심전환대출 뭐 이런데서 받아야지
CHRIS JEONG : 사기칠 사람이 없어서 학생들한테 사기질이냐? 나한테 걸리면 눈알 하나를 뽑아버릴꺼다~
ᄒᄒ호 : 강남 부동산 쓰레기들 많다 월세던전세던 다 저런말 교육받음
올리브그린 : 우리 나라에만 있는 제도라 그런지 전세제도 너무 법이 미흡해요..
오두 : 개나소나 부동산 사기치네 ㅉㅉ.
최진우 : 참 세상이 어찌돌아가는지.. 우리나라 부동산중계업
수수료부터 싹 다 바까야 합니다
그 비싼 수수료 받고 저런 책임도 없으면
그냥 개인거래하지 머할려고
비싼 수수료 주면서 중계소를 찾을까..
사기 당하는건 마찬가진데
차라리 개인거래가 더 안정적일지도

[대전원룸]우송대원룸 전세3800만원

⏩전세보증금 3,800만원 / 관리비4
⏩3층건물중 3층 1개호실

바로 입주도 가능합니다.

방이 아주 넓다는 거...
얼마전 이방과 다른 방을 고민하던 이쁜 여자친구가 ..
그당시에는 임대인분이 전세금4000만원늘 말씀하시는 바람에 할 수없이 다른 방을 선택했었는데요...

며칠만에.... 가격을 내리셨에요.

수납공간은 많지 않지만 워낙에 큰방이라..
옆으로 헹거를 놓으셔도 충분합니다.

벽지는 연그레이톤으로..심플하죠^^

전화상담 ☎️ 010 2688 4240
카톡상담 ⏩https://open.kakao.com/o/sOvF9Br
홈페이지 ⏩http://www.xn--h32b15m1ndqwa952bcwd.com/

THE찬스공인중개사사무소 042 637 0070
대전 동대전로 174-2 1층(메가커피건물)
대표 안 수경

원룸 전세계약시 주의하지 않으면 보증금 날라갑니다.

각 호실마다 소유주가 다른 분양 도시형생활주택과는 달리 다가구주택 형태의 개인 소유의 원룸 건물의 전세계약은 조심하지 않으면 보증금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위 영상에서 선순위세입자가 있는 원룸건물의 위험성을 강조하다보니 임차인의 최우선변제권에 대한 내용을 배제하고 단순계산 하였습니다. 임차인의 최우선변제권에 관한 내용은 영상으로 따로 만들어서 올려놓았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주택임대차보호법 최우선변제권 1탄 소액보증금 범위

주택임대차보호법 최우선변제권 2탄 계산방법

공인중개사 허준혁 : 위 영상에서 선순위세입자가 있는 원룸건물의 위험성을 강조하다보니 임차인의 최우선변제권에 대한 내용을 배제하고 단순계산 하였습니다. 임차인의 최우선변제권에 관한 내용은 영상으로 따로 만들어서 올려놓았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주택임대차보호법 최우선변제권 1탄

pf ryu : 만약 제가 선순위 임차인으로 들어간다면 괜찮을까요?
손보배 : 후순위로 밀려도 최우선변제 금액은 받을 수 있는것 아닌가요....?
유이Metal : 제가 전세를 들어갈라고 보니
1층은 근생 2~4층은 주택인 다가구 주택입니다
등기부를 보니 상속받아서 1,2층은 어머니 3,4층은 딸이 각각 1/2 지분을 가지고 있더군요 제가 들어갈곳은 1층입니다 그럼 반드시 제가 들어갈곳의 1층의 지분을 가진 어머니랑 계약과 잔금을 어머니 줘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어머니가 몸이 아프다고 딸이 나와서 딸하고 계약해도 어머니랑 통화 해서 계약을 진행한다고 하면 되는건가요? 통화만 하면 안되고 반드시 위임장과 인감이 필요한지요 자세한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주의할점도요
정성국 : 저 건물가 7억 채권최고액 3억 전세자 4천2명 여기에 전세 5천에 들어가도 괜찮을가요?..
서현서현 : 나중에 이런분이 공인중개사면 좀더 믿고 계약할텐데ㅠㅠ
a jae : 그런데 이런거 공인중개사 다 챙겨야 되는거 아닙니까? 왜 세입자가 그걸 챙겨야 되는거죠? ..
Jason : 4:35 이게 등기부등본상에선 나오지 않는 내용인가요?
Kim덕배 : 안녕하세요 제가 가계약금관련해서 급하게 문의드리고 싶은게 있어서요.좀 말도 안되는 상황이라 어디로 연락드려야 할까요?? 답글 부탁드리겠습니다.
뭉냐 : 토지가 2억 건물가가 1.5억인 다가구주택인거같고요( 제가 홈페이지 참고해서 계산한거) 올 3월에 현집주인이 이 건물을 4.5억에 매매했더라고요.

공시가격보다 1억 더 주고 매매한거네요?.

1층은 현재는 2개의 상가가 있는데
새로 매매한 현집주인이 본인 상가로 쓸거라고(부동산) 리모델링예정이라셔요.

3층인거같고 지하 + 옥탑 있구요.
현재 제 앞으로 세입자는 2명 있어요
둘다 월세라서 보증금의 합이 2천이 안되요. 천얼마할거에요.

융자는 채권최고액으로 1.9억이였고요ㅜㅜ

저는 1억에 들어가게 돼요!

실거래가 4.5억으로 계산안하고
씨리얼인가 그런 사이트에서 계산한
공시가격 3.5억으로 계산해보면 제 보증금이 안전한거 같긴한데요(맞나요..)

그런데 허그보증보험 들수잇는 정도는 아닌거같은데.. 맞나요?
나름 계산해봤는데 잘계산한게 맞는지 불안해요

... 

#대전 원룸 전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69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dongwan.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